그제에 이어 어제도 국내 장은 양 시장 상승 마감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에 대한 우려가 생각보다는 크지 않고 협상의 여지가 있다는 기대감에 2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하락분을 만회하는데 성공하는 모습입니다. 또한 외국인과 기관의 순매수 속 AI 소프트웨어 모멘텀이 지속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미국을 둘러싼 여러 국가들의 힘겨루기가 계속되면서 증시가 급등락을 반복하는'롤러코스터 장세'를 보일 수도 있겠습니다. 또한 어닝 시즌을 맞아 기업들의 개별 실적 발표도 변동성을 키우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연초부터 어려운 장세가 계속되고 있고 한 치 앞을 내다보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
이럴 때 일수록 매일의 이슈 체크를 놓치지 않으면서 멀리 내다보는 마음으로 투자하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지금은 단기 투자보다는 중장기적인 투자 전략이 필요한 때입니다. 수급과 거래대금 등 투자 심리와 관련된 지표를 체크하면서 어떤 테마로 돈이 들어오고 있는지 저희 머니서퍼PLUS와 함께 살펴보시죠!
최근 발행되는 콘텐츠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콘텐츠를 꼼꼼히 보신 분이라면 눈치를 채셨을 겁니다. 바로 '시장 대비'입니다. 유독 1월부터 시장 대비 강한 종목이라는 표현을 종종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의미를 설명하고자 지난번에 콘텐츠도 발행을 했었지요.
'주식 트레이딩은 '어떤 종목'에서 해야 하는가?' 였습니다.
이번 콘텐츠는 지난 콘텐츠를 통해서 안내드렸던 내용의 연장선입니다. 반복적으로 예시를 가져와서 이해를 도와야 의미 있는 공부가 될 거라는 생각에 글을 작성합니다. 우선, 지난 내용을 간단히 복습하면서 본론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트레이딩은 어떤 종목에서 해야 하는가?
✔ 트레이딩은 주도주에서 매매를 기본으로 한다
✔ 하지만 주도주 매매는 꼭 지금 강한 종목이 아니어도 된다
✔ 시장 대비 강한 종목이 하나의 대안이다
✔ 이는 관심이 주도주로 쏠렸을 때, 주가 방어가 잘 되는 테마나 종목이다
사실 우리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면서 빠른 대응을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빠르게 움직이는 당일 주도주가 아니더라도 시장 상황에 크게 개의치 않아 하는 종목을 고르는 방법을 제시해 드렸습니다. 이 글을 다시 읽고 내 것으로 체화시킬 수 있다면, 지수의 하락이 기회로 다가오는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