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방위비 증액에 방산주 날다!💸 / 트럼프 오늘 11시, 첫 의회 연설 진행에 불안정한 글로벌 투심 시선 집중!👀
안녕하세요 머니서퍼PLUS입니다!
어제 코스피는 월요일 미국 장에서 급락이 나온 나오면서 하락 출발했지만, 장중 낙폭을 줄이면서 주요국 대비 선방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코스피는 전 거래일 대비 0.15%(3.86포인트) 하락한 2528.92에 거래를 마쳤고 코스닥은 전 거래일보다 0.81%(6.06포인트) 내린 737.90으로 마감했습니다.📉
최근 글로벌 시장은 미국과의 관계, 트럼프의 발언에 큰 변동성을 보이고 있는데요. 이번 주는 대체적으로 관세 이슈로 불안정성이 커지며 투심이 약화되는 모습인 가운데, 미국-우크라이나의 회담 결렬 이후 유럽의 방산주가 급등하며 국내 방산주도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우리 시장이 글로벌 대비 관세 우려에 비교적 선방한 것은 어제 말씀드렸다시피 지난주 금요일에 이미 관세 현실화 우려가 선반영되면서 단기 과열 시장의 해소가 이뤄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금 시장의 전체적인 기조가 '불안정성'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당분간은 안전 자산 선호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항상 변동성에 주의하면서 중장기적으로 시장을 보면서 여유롭게 접근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그리고 한국 시간으로 오전 11시 트럼프가 취임 후 첫 의회 연설을 진행할 예정인데요, 시장의 관심도가 높은 만큼 해당 내용에도 주목해보셔야겠습니다! 예상되는 내용은 우크라이나 광물 협정 체결, 관세, 연방정부 개혁 등인데 어제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가 많이 빠졌던 만큼 우호적인 투자 분위기가 형성될 수도 있겠습니다. 다만 종목, 업종별 변동성 확대에는 주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크립토 시장의 변동성이 너무 커짐에 따라, 금주는 프로젝트 소개보다는 시황 점검을 해 보려고 합니다.
크립토 시장의 널뛰기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틀 전 트럼프 대통령의 전략 자산 비축 관련으로 비트, 이더, 리플, 솔라나, 에이다가 급등하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그러나, 어제부터 모든 상승을 다시 반납하면서 큰 하락이 발생하고 있기도 합니다.
비트코인의 기형적인 움직임, 진짜 상승인가?
매우 기형적인 움직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포함한 5종 코인이 상승할 때에도 대부분의 알트코인은 상승하지 않았습니다.물론 일부 저시총 알트코인은 시장의 흐름과는 무관하게 펌핑이 나오기는 했으나, 시총 10위 밖 알트코인의 도미넌스인 Others.D는 전혀 상승하지 않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추정할 수 있는 점은 이슈 및 비트 호가창 공백 현상으로 단기 상승이 발생했을 뿐, 시장 전체 상승은 없었다는 점입니다.
비트가 급락해서 호가창이 텅 비어있으니 아주 약간의 자금과 레버리지로도 큰 상승을 만들 수 있었으나, 딱 거기까지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정말로 유의미한 매수세가 이어졌다면, 추가 상승이 발생했어야 합니다. 여기까지는 기술적인 이야기고, 기타 요인들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