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차·약품에 25%이상 관세 부과 예정! 😰 6일 연속 상승중인 코스피에 영향 줄까?
안녕하세요. 머니서퍼PLUS입니다. 이번 주 내내 코스피와 코스닥 상승 마감 소식으로 하루를 열게 되어 기쁩니다. 🤩
코스피는 지난 10일 이후 6거래일 연속 상승하고 있는데요, 📈 엿새 동안 지수는 105.5포인트 올라 지난 4개월 내내 2400~2500선에 머물던 지수가 18일 2626.81까지 올라섰습니다. 기관·외국인에 더해 연기금까지 순매수를 이어가며 증시 상승세가 유지됐습니다. 코스닥도 전날 대비 5.17p(0.67%) 상승한 773.65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특히 기관은 지난 10일부터 7거래일 동안 계속 순매수 행진을 벌이고 있고, 지난 13일 하루에 6673억원을 순매수하는 등 이 기간 동안 2조원에 육박(1조9817억원)하는 주식을 순매수하며 연속 상승장을 이끌었습니다. 시장에서는 지난해 말부터 이어지는 국내 정치 혼란과 트럼프 관세전쟁으로 떨어진 주가를 고려한 저가 매수로 최근 방산과 조선 업종의 상승세가 이에 힘을 보탰다고 보고 있습니다.
다만 오늘은 어려운 장이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오늘 오전 속보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에 수입되는 자동차에 부과되는 관세가 25% 수준일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국에 수입되는 의약품에 대한 관세에 대해서도 25% 또는 그 이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4월 2일에 공유될 예정입니다.
다만 우리 증시가 관세 충격에 대해 어느 정도 면역이 있고 “우리는 그들(기업들)에게 (미국에 투자하러) 들어올 시간을 주고 싶다”며 “그들이 미국으로 와서 여기에 공장을 두면 관세가 없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에게 약간의 기회를 주고 싶다”고 협상의 여지도 남겨뒀습니다. 이를 고려하면 자동차 업계와 제약 바이오 업계가 어느 정도 타격을 입을지 오늘 해당 테마들을 잘 지켜보셔야겠습니다.
관세 외에도 머스크 AI인 그록3 공개, 양자컴퓨터 5년내 상용화 전망, 우크라이나전 종식 협상팀 설치, 50조원 규모 세계 최대 AI 데이터센터 국내 건립 등 다양한 뉴스가 많아 여러 이슈에 관심을 기울이셔야 하는 날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희 머니서퍼는 이런 다양한 뉴스들을 장전리포트에서 FULL로 제공하고 있으니 한번쯤 관심 가져봐주시면 어떨까요? 😉그럼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최근 트럼프 전 대통령의 철강 관세 정책 발표로 미국 철강 업계가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습니다.
트럼프는 모든 수입 철강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고, 캐나다와 EU를 포함한 동맹국들의 기존 면제를 폐지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국을 다시 부자로 만들기 위한 시작"이라는 그의 발언처럼, 이번 정책은 자국 철강 산업 보호와 생산 증대를 겨냥하고 있습니다. 과연 이러한 정책 변화가 미국 철강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왜 지금 다시 철강 관세인가?
백악관의 공식 발표에 따르면, 2018년 첫 관세 정책 이후 미국 철강 산업은 잠시 활기를 되찾는 듯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를 거치며 상황이 다시 악화되었습니다. 2023년 철강 산업 가동률은 75.3%까지 하락했고, 값싼 수입 제품의 유입은 계속되었습니다. 특히중국산 철강이 면제 국가들을 우회하여 미국 시장에 진입하는 현상이 심화되었다는 것이 미국 정부의 판단입니다.
더욱 근본적인 이유는 국가 안보에 있습니다. 철강은 단순한 산업 제품이 아닌 국방과 핵심 인프라의 필수 소재입니다."미국은 국가 비상시에도 철강 수요를 자체적으로 충족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트럼프 행정부의 기본 입장입니다.